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염 원인 뇌염 증상 치료

뇌염 원인 뇌염 증상 치료

 

뇌염 원인에 따라 감염성, 혈관염성, 종양성, 화학성, 특발성 등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뇌염 원인으로 흔한 부분이 감염성 뇌염이며 바이러스 뇌염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이며 그 외 아르보바이러스(arbovirus), 수두 대상 포진 바이러스,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 거세포 바이러스, 일본 뇌염 바이러스등 많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성 뇌염은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네이세리아 뇌염균, 폐렴구균이 산발성 뇌염의 75%를 차지하며 어른에서는 리스테리아균(L. monocytogenes)이 그 다음으로 흔합니다.

 

감염성 뇌염 외에 혈관 염증성에 의한 사코이도시스(sarcoidosis) 뇌염, 루프스성 뇌염, 베게너 육아종증 뇌염, 베체트병(Behcet disease)과 관련된 뇌염과 종양성, 화학성 뇌염 등이 있습니다.

 

 

 

 

뇌염 증상은 두통, 발열, 오한, 구토, 의식 저하, 혼미, 외안구근 마비, 시력 저하, 경련 발작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원인질환 및 병변의 위치에 따라 정도의 차이를 보이며, 여러 가지 신경학적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뇌염 치료 방법으로 감염성 뇌염의 경우 관련 감염균에 따라 항생제, 항바이러스제, 항결핵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뇌염 치료 방법으로 경우에 따라 뇌 농양이 함께 있는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이염 증상 원인 치료  (0) 2019.04.16
허혈성 심장질환 원인 증상  (0) 2018.12.24
죽상경화증 증상 원인 죽상경화증 치료  (0) 2018.12.10
폐렴증상 원인 폐렴치료  (0) 2018.11.23